오랜만에 작성하는 MCU 관련 포스팅이다. 흠.. 그동안 너무 게을렀다. 곧 작성하던 MCU, FreeRTOR관련 포스팅, 그리고 MCU 드라이버 코드 작성하는 포스팅까지 다시 시간내서해볼 계획이다. 오늘 이 포스팅을 작성하는 이유는 그동안 "MCU를 비교해 주는 플랫폼은 없나..?"라고 생각했는데 그 방법을 찾아서 기록으로 남기려고 한다.
일반적으로 실무에서 개발이 완료된 제품은 MCU를 교체할 일이 거의 없지만 개발자가 바뀌는 경우 개발자에 따라 MCU가 바뀌는 경우가 종종 있다. 작은 업체일수록 더 그렇다. (내가 그래왔다^^) 여러 가지 핑계가 있겠지만 이유는 단 하나다. "내가 쓰기 편하니까"
제품을 개발할 때 부품 단가도 중요하지만 큰 장비의 경우 회로 부품비용보다는 기구나 기타 하드웨어 부품비용이 더 비싸기 때문에 MCU하나 바꾼다고 티도 안 난다. 물론 소형 전자제품이라면 이야기는 달라지겠지만, 아무튼 그래서 보통 개발자가 익숙한 MCU로 바꿔서 개발을 진행하곤 한다. (물론 다 그렇다는 건 아니다.)
여러 가지 이유로 MCU를 변경할 때 MCU를 찾아서 비교하는 방법을 알고 있다면 더 효율적으로 업무를 처리할 수 있고 MCU를 변경해야 할 근거도 제시할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에 포스팅을 해본다.
ST에서 ST MCU를 검색할 수 있는 "STMCU Finder"라는 Tool을 출시했다. 최근은 아니고 약 2021년쯤인 것 같다. ST에서 오는 홍보메일을 무심코 삭제하다가 오늘 너무 심심해서(부장님 죄송합니다!^^) 메일을 확인하다가 알게 되었다. 모바일과 desktop 버전 모두 있다. 오호
구글에 STMCU Finder라고 검색하거나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된다.
https://www.st.com/en/development-tools/st-mcu-finder-pc.html
스크롤을 아래로 내려보면 다운로드가 나타난다.
Get latest를 누르면 나타나는 창에 Accept를 누르고 이메일 주소를 포함한 간단한 개인정보를 입력하면 메일로 다운로드 링크가 온다. 메일 주소를 입력할 때 구글 이메일주소를 입력하는 것을 권장한다.. 개인적인 경험으로 네이버나 기타 한국에 서버가 있는 메일계정을 입력하면 메일이 안 오거나 엄청 늦게(진짜 24시간 걸린다) 오는 것 같다.
이렇게 온 메일에서 "Download now" 클릭! 하면 이전과 같은 페이지가 나오고 다운로드가 자동으로 진행된다.
다운로드가 안되는줄알고 한번 더 눌러서 중복다운로드ㅎㅎㅎㅎ(지금 현재 포스팅하면서 설치 중이다.) 설치과정은 생략!
실행하면 이런 화면이 나오고 파일 몇 개 다운로드되고 실행된다. 화면 깔끔하네
응? 어디서 많이 보던 화면이다.
CubeMX화면과 동일하다. 뭐야 그럼 왜 따로 만든 거야????? 이번 포스팅의 목적인 MCU 비교방법을 바로 알아보자!
상단 메뉴에 Cross Selector로 이동
-- All vendors -- 버튼을 눌러서 비교하고자 하는 제조사를 선택하고 MCU명을 입력한다. MCU시장 1위를 차지하고 있는 NXP MCU와 비교해 보자.
NXP Semiconductors를 선택하고 MK22DX256VMC5-BGA121을 선택한다. MCU의 모델명을 입력하면 자동으로 검색된다. 좋네.
MK22DX256을 대체할 수 있는 ST MCU를 정렬해서 보여준다. ST MCU가 성능이 더 좋은 부분은 초록색으로, 성능이 더 떨어지는 부분은 빨간색으로 표시된다.
STMCU Finder로 검색해 본 결과 NXP의 MK22DX256을 대체할 수 있는 ST의 MCU는 STM32G473PCI다. 그렇다면 NXP에서 제공하는 Tool에서는 어떤 결과가 나올까? NXP에서 제공하는 대체 MCU 검색기능으로 STM32G473PCI를 검색해 보자.
구글에 NXP Cross Reference라고 검색해 보자.
STMCU Finder와는 다르게 MCU 뿐만 아니라 다른 부품도 대체품을 제시해 준다.
Manufacturer에 제조사를 입력하고 STM32G473PCI를 검색해 보자.
리스트에 없다... 상대적으로 G시리즈는 최신 MCU라 없나 보다. 그럼 STMCU Finder에서 MK10D256을 검색해서 대체품을 찾고 NXP에서 검색해 보자.
왼쪽이 STMCU Finder에서 검색한 내용이고 오른쪽이 NXP Cross Reference에서 검색한 내용이다. NXP 데이터 베이스에 ST MCU가 있다. 맨 위의 STM32L475RCT3으로 검색해 보자.
총 12개의 MCU를 대체품으로 제안을 했고 그중 General 라인 MCU인 Kinetis는 2개가 검색됐다. 나머지는 전부 Automotive용인 S32 시리즈다.
각 제조사에서 대체할 수 있다고 제안하는 MCU가 다르다. 흠.. 가격을 비교해 보자.
NXP Cross Reference에서 제시한 MCU 중 가장 위에 있는 FS32K142HAT0LHT는 10k 기준 2.84 달러다. 그렇다면 ST MCU는?
동일하게 10k 기준 3.980 달러다. 음 그럼 STMCU Finder에서 FS32K142HAT0MLHT를 검색해 보자.
검색이 안 된다.. 데이터베이스에 없나 보다. cortex-M4F를 사용하는 것을 보이 출시된 지 얼마 안 된 MCU 같다. 그럼 General 라인의 MK30DX256으로 가격을 비교해 보자.
10k 기준 4.98달러로 STM32L475RCT보다 1달러 비싸다.
다시 STMCU Finder로 돌아와서 MK30DX256을 검색해 보자.
STM32L475RCTx가 94%의 매칭률로 대체가능한 품목으로 검색된다. (역시 ST.. 사실 난 ST빠돌이다) 성능을 비교해 보자.
동작주파수는 ST가 더 높고 타이머 개수는 NXP가 더 많지만 타이머 비트수는 ST가 더 높다. 가격이 MK30D256이 1 달러 더 비쌌는데 그 이유가 LCD 드라이버에 있는 것 같다.
STM32L475RTC에는 LCD 드라이버가 없다.
STMCU Finder와 NXP Cross Reference를 잘 활용하면 업무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다른 제조사(Microchip, TI 등)에도 이와 같은 기능이 있지만 검색이 원활하지 않아서 비교대상에 넣지는 않았다.
여기까지 STMCU Finder와 NXP Cross Reference를 사용하는 방법과 MCU를 비교해 봤다. 개발자 입장에서는 단가보다는 성능에 초점을 맞춰야 하기 때문에 비용보다는 제품의 스펙을 비교하는 데 사용하면 굉장히 좋은 Tool인 것 같다. 제품의 단가를 고려해야 하는 팀장, 부장급이상이라면 가격까지 같이 비교해 보는 Too로 활용할 수 있을 것 같다.
- 끝 -
'개발 관련 지식 및 Tool 사용방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MCU 레퍼런스 메뉴얼에서 레지스터 비트 설명 약어 정리 (0) | 2024.02.14 |
---|---|
설계 변경 관리 용어 - ECO, ECN, ECR 이란? (0) | 2024.01.03 |
윈도우환경에서 QEMU 설치하기, 사용법 (0) | 2023.05.12 |
IMDS(International Material Data System)란? (0) | 2022.11.07 |
cache(캐시)란? MCU cache? (0) | 2022.09.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