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베디드 리눅스 개발에 대해 알아보고 넘어가자. 개념을 확실히 하고 가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1. 리눅스?
1.1 리눅스란?
리눅스는 운영체제의 한 종류로 오픈소스 기반으로 개발되었다. 오픈소스기 때문에 누구나 사용 가능하고 또 누구나 개발하여 배포 가능하다. 우리가 사용하는 스마트폰의 안드로이드도 리눅스 기반의 OS이다. 리눅스는 Ubuntu, CentOS, Embedded Linux 등 다양한 리눅스가 있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 위키백과를 참고하기 바란다.
https://ko.wikipedia.org/wiki/%EB%A6%AC%EB%88%85%EC%8A%A4
1.2 임베디드 리눅스란? (Embedded Linux)
리눅스의 한 종류로 임베디드 시스템(TV, 전화기 등 특정 목적을 수행하기 위한 전자장치)에서 사용되는 리눅스 운영체제다. 일반 리눅스와 마찬가지로 임베디드 리눅스도 다양한 종류가 있다.
https://ko.wikipedia.org/wiki/%EC%9E%84%EB%B2%A0%EB%94%94%EB%93%9C_%EB%A6%AC%EB%88%85%EC%8A%A4
임베디드 리눅스에는 eLinux, Debian 등이 있다.
https://ko.wikipedia.org/wiki/%EB%8D%B0%EB%B9%84%EC%95%88
이제 리눅스가 뭔지 대충(?) 감이 온다. 읽다 보니 소프트웨어에 대한 철학과 역사 등에 대한 내용도 많이 나오는데 관심 있으면 깊게 알아보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다.
정리하면 리눅스는 오픈소스 기반의 운영체제이고, 주 사용 용도는 데스크톱이나 노트북과 같은 일반 PC, 데이터를 저장하고 관리하는 서버, 그리고 TV, 스마트폰, 전화기, CCTV 등 임베디드 시스템이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임베디드 시스템에서 리눅스를 개발하기 위해 뭘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