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지텍 마우스 G703 휠 수리하기

728x90
반응형

한.. 3년 전인가? 4년 전인가?  구매한 게이밍 마우스 로지텍 G703

마우스 성능이 좋은 건 알겠는데 쓴 지 얼마 되지 않아 휠이 바로 고장 났다. 안 되는 건 아니었고 튕긴다 하 

어차피 게임용이라 휠 잘 안 써서 그냥 뒀는데 이게 어느 순간부터 거슬리기 시작했다.

 

그래서 A/S를 문의하니... 보증기간 2년이 지났고, 국내 제품이 아니고 병행수입 제품이라 국내 로지텍에서는 A/S가 안된단다. 뭐 이런 경우가 다 있지? 비용을 받더라도 A/S는 해줘야하는거 아닌가.. 아무리 소모품이라지만..

 

마우스 가격이 무려 10만 원이나 하는데.. 아  두 번 다시는 로지텍꺼 안 쓰기로 마음먹었다.

 

 

혹시 로지텍 제품 사 실분들은 참고하세요. 병행수입 or 보증기간 지난 제품은 수리 안된다는 거 ^^ 

 

 

수리 안 해준다니 뭐 직접 고쳐야지

 

우선 마우스 분해

 

 

마우스 하단면에 반원 모양으로 미끄럼 방지(?)를 위한 고무 패드 같은 것이 붙어있을 것이다. 그거 제거하고 나면 작은 나사가 보이는데 그거 풀면 된다.

 

 

 

사진처럼 열어보면 저 빨간 동그라미 부분이 보일 것이다. 저 FFC 케이블(흰색에 파란색)이 마우스 버튼이랑 회로랑 연결해주는 케이블이다. 조심해서 제거 분리해야 한다.

 

케이블을 잡아주는 검은색 부품이 있는데 이게 너무 작아서 잘 파손되니 조심하자. 사실 뭐 파손돼도 상관은 없지만 난 이미 파손됐다ㅋㅋㅋㅋㅋㅋ 하 

 

 

 

이렇게 분리하고 나면 아래 메인 회로가 보인다.

 

 

사진에서 왼쪽이 메인 회로 부분이다. 

회로 위를 덮고 있는 건 마우스 배터리다. 대각선 방향으로 우측 하단, 좌측 상단에 나사를 제거해 배터리도 분리한다. 엔코더가 고정된 나사도 같이 분리한다. 

 

마우스 휠 부분에 보면 왼쪽에 휠과 연결된 부품이 실제 마우스 휠의 역할을 해주는 엔코더다. 엔코더는 연결된 기구물이 움직일 때마다 Pulse를 내보내서 기구물의 동작을 알려주는 부품인데 이게 제대로 동작하지 않으면 마우스 휠이 튕기거나 동작하지 않는다. 

 

나사를 다 풀고 휠을 분리하면 엔코더가 붙은 pcb를 따로 분리할 수 있다.

 

 

분리하고 나면 엔코더가 납땜돼 있는 PCB가 보인다. 이제 엔코더를 PCB에서 제거하고, 새로 구매한 엔코더로 교체하면 된다. 

엔코더 교체는 납땜을 좀 해야 하는데 이게 말이 쉽지 일반인은 하기 어렵다(참고로 난 납땜 경력 10년의 땜쟁이)

 

 

엔코더 구매는 구글에 

 

'마우스 엔코더'라고 검색하면 나온다. 마우스마다 엔코더 사이즈가 다르니 마우스를 미리 열어서 사이즈 확인할 하고 구매해야 한다. 사이즈는 엔코더 옆면에 숫자로 적혀있는데 G703은 9mm짜리다. 

 

 

이게 새로 구매한 엔코더다. 

 

교체하고 분해한 순서대로 다시 조립하면 된다. 

 

아 잘된다. 아주 잘 된다. 로지텍 다시는 안 산다. 

 

 

 

- 끝 -

728x90
반응형